전화영어.화상영어.아이엘츠스피킹 전문 영어회화

수강후기

on 18-07-18 16:23

저는 아이엘츠 첫 시험을 최근 쳤고 원하던 점수가 다행히 나와서 대략 4개월 간 하던 아이엘츠 공부에 대한 부담감을 이제 내려놓을 수 있게 됬어요. 제가 받은 점수는 overall 7.5/L 8.5/R 8/W 6.5/S 6.5 입니다. 

 

영어 시험을 처음 처보기도 하고 수능에서 영어 만점을 받아서 자신있게 독학으로 시작했는데 조언해줄 사람이 없고 너무 공부 방법이 다양해서 사실 처음에는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어요. 제가 공부한 모든 방법의 장 단점을 정리해서 공유하고 싶었는데 너무 바빠서 우선 제가 마지막 1달 제일 신경썼던 writing과 speaking 공부법 공유하고 나중에 글 정리가 되면 링크 걸게요. ㅎㅎ 

 

 

[writing]

 

처음에는 우선 cambridge에서 나온 English Grammar in Use 에서 제가 제일 약한 부분인 복/단수와 시제, 관사 부분을 한번 쭉 풀었어요. 정말 추천하는 교재입니다. 아이엘츠 끝나고도 유학 가기 전에 한번 더 보고 가려고 해요. 다음은 줄리정 ielts writing task2 교재로 어떤 구조로 essay를 써야 되는지 좀 볼 수 있었어요. 이 교재의 최고 장점은 매 강마다 주제에 관련된 문장들을 한국어에서 영어로 작문해볼 수 있는 section이 있어서 영어 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연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한 강씩 풀었는데 마지막에는 꼭 한국말만 보고 전체 essay를 작문해 보기도 했어요. 나중에는 구조 까지 암기해서 아예 보지 않고도 쓸 수 있었어요. 제 기준에서 도움이 되고 꽤 수준 있는 문장들이 있어서 이게 나중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권을 떼고 첨삭을 받을 곳이 없다 보니까 대형 학원의 writing 단과 실전반을 등록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한달 수강했는데 첫 두주는 선생님이 내신 교재로 했는데 사실 task2 부분은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리고 이미 제가 글을 써오는 방식이 있는데 이 수업에서는 한 방식만 너무 정답이라고 하셔서 좀 힘들기도 했어요. 또 글을 쓰는 방법을 가르쳐준다기 보다는 템플릿을 외우고 시험을 치는 방법을 가르친다고 느꼈습니다. 장점이라면 일단 일주일에 2번은 첨삭을 받을 수 있었고 예상 점수도 주셔서 제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자주 하는 잘못이 뭔지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나머지 2주 정도는 최신 질문에 대한 교재 외 자료를 많이 주셔서 도움이 됬습니다. 아 task1도 전혀 공부를 하지 않았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첨삭 받아보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한달 수강하고는 그만 두었습니다.

 

마지막 시험 3주전에는 task 1과 2를 매일 하나씩 써보려고 했어요. 40분 안에 아이디어를 내고 글 점검까지 마치는 것이 사실 어렵잖아요. 그래서 저는 제가 어떤 essay 구조를 익혀야 되나에 제일 시간 투자를 많이 했어요. 줄리정 교재의 구조, 스타 ielts의 구조를 다 보고도 사실 저한테 딱 맞는 것을 못 발견했는데 나중에 ieltsliz 를 통해서 좀 정리가 된 것 같아요. 

 

또 읽는 사람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body4는 최대한 힘을 빼주고 외운 template을 쓰고 대신 첫번째 문단에 paraphrase를 하고 내 의견을 간략하게 드러내는 것에 시간을 썼어요. 그래서 문제를 읽고 essay구조를 좀 꼼꼼하게 짜기 위해 10분 정도는 항상 투자한 것 같아요. 나중에는 중국 족보 사이트에서 최신 기출 문제 제가 평소에 안 써본 주제 위주로 ideation 다 해보고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고득점이 아니라 6.5 이상만 맞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vocabulary 보다는 논리가 어느정도 괜찮고 문법 많이 안 틀릴 수 있게 신경썼습니다.

 

task1 매주 3번씩 첨삭해 준 Maggy 선생님께도 감사합니다. 틀린 문법만 바로잡아 주신 게 아니라 항상 model essay 찾아주셔서 제 답이랑 비교해보기도 했어요.

 

 

[speaking]

 

2개월 정도 영국문화원에서 영어회화를 했는데 제가 느낀 건 시험영어랑 일반 회화는 너무 다르다는 것이였어요. 결국 제가 ielts speaking을 준비한 시간은 2개월 남짓인데 ielts speaking 실전반 코스를 등록하고 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스카이벨 전화영어를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일주일에 3번 50분씩 Maggy 선생님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전화영어를 할 때 제일 좋은 점은 개인에 맞게 수업 방식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 같아요. 저는 part1은 좀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part2 와 3 를 두세트씩 진행했습니다. 한 part가 끝날 때 마다 feedback을 주셨는데 제가 약한 점을 잘 파악해주시고 그것을 고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됬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idea가 부족해 fluency가 무너질 때 제 답변에 기반한 발전된 답변을 제시해주시고 제가 그것을 paraphrasing 해서 제 언어로 만들 수 있게 도와주셨어요. 항상 수업이 끝나면 다시 모든 문제를 한 번 글로 다듬어서 써보고 읽어보았어요. 선생님은 모든 질문을 프린트해서 랜덤하게 뽑아서 혼자 대답하는 연습을 해보라고 조언해주셨는데 저는 evernote에 다 질문 옮겨놓고 제 답변을 달아놓고 몇번 읽고 말해봤어요. 물론 100% 암기하고 들어가는건 불가능하고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지만 한번 생각해봤던 문제가 나오면 기억나는 데 도움이 되더라고요.또 제가 첫 시험이고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 중간중간 지치고 말하기 힘들어할 때 할 수 있다고 자신감 주시고 격려해주셔서 제 흔들리는 멘탈 잡는 데도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험 치기 1주일 전에는 사실 너무 긴장되서 공부를 많이 못했는데 그때마다 youtube로 ielts speaking 검색해서 동영상을 많이 봤어요. 사실 표현이나 vocabulary를 익히기에는 짧은 시간이었던 것 같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전략으로 답하는지 보고 full test 보면서 마인드 셋팅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유투버에게 들은 팁을 드리자면 part 3 같은 경우에는 Opinion -> Reason -> example -> Alternative 의 구조를 가져가는 것이예요. Alternative는 on the other hand 같은 linking word 써서 반대 의견을 말해주면 답변도 풍성해지고 한 문장씩만 말해도 총 4문장 이상이 되니까 익숙해지면 길이 신경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되어서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speaking 실력을 늘리려면 listening 또한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시험 때 긴장이 되서 part3에서 질문이 좀 길어졌을 때 off topic 이 좀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평소에 팟캐스트를 많이 들었는데 하나 추천해드리고 떠납니다. Luke's english podcast입니다. 주제가 다양하고 난이도도 적당해서 편하게 들을 수 있어 추천합니다!

Comments(2)

Maggy on

Kudos, Julie! Your sincere efforts deserve this success. Thank you for your willingness to learn and proactive participation. All the best for the future!

Skybel on

안녕하세요. 스카이벨 영어 입니다^^

와 첫 시험에서 7.5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획득 하신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이엘츠 시험 준비하시면서 터득한 노하우까지 알려주시고
자세한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스카이벨 회원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다시한번 축하의 말씀드리며,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